알리바바(Alibaba)의 성장과정과 미래
To make it easy to do business anywhere
출처 : 알리바바 홈페이지
알리바바 홈페이지 메일화면에서 볼 수 있는 슬로건입니다. 이와같이 알리바바의 기업 가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을 중시하며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알리바바의 플랫폼 안에서 함께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요. 이 가치관은 알리바바의 창업자인 '마윈, Jack Ma' 로부터 시작되고 유지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여정은 한편의 영화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요즘처럼 이미 발달된 기술위에 플랫폼만 입히거나 큰 기업에 인수되어 빠른 성장을 해온것이 아닌 맨손으로 시작해서 온갖 어려움을 겪으면서 기적을 일구어 낸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알리바바의 성장
알리바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윈이라는 사람을 먼저 알면 좋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 인물에 자세한 그의 일대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마윈은 1964년 저장성 항주시에서 태어나 삼수만에 대학을 갈 정도로 유년기는 특출난 아이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대학시절부터 타고난 리더십을 발휘하기 시작했고 1988년도에 대학을 졸업한 후 대학교에서 영어와 국제무역 강사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합니다. 1992년도에는 영문 번역회사를 설립해서 사업을 시작하였고, 이우와 광저우에서 무역도 시작하게 됩니다. 자신의 강점을 더 크게 활용하려는 타고난 기질이 있었던 것이지요. (평범한 사람이었다면 교수로 오래 근무했을 것인데 말이죠..)
1994년 미국출신 영어강사로부터 인터넷을 접하게 되었고, 1995년 그동안 모은 돈을 투자하여 중국 최초의 상업용 인터넷 사이트를 설립하면서 또 다른 창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창업할 당시 중국에는 아직 인터넷이 없던 시절이었다네요..)
1996년 중국 정부에서도 같은 사업에 뛰어들자 마윈은 과감하게 회사 지분을 매각해버리고 새로운 사업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1999년 9월, 18명의 맴버와 함께 시작한 사업이 바로 지금의 '알리바바' 가 되었습니다. 마윈은 창업을 하고 곧 해외 투자은행과 소프트뱅크(손정의 회장) 로부터 총 2,500만 달러(한화 약 28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고 거침없는 확장을 이어갑니다.
2003년에는 온라인 C2C 쇼핑몰 플랫폼인 타오바오를 오픈하며 eBay 에 정식으로 도전장을 내밀었고 2004년에는 온라인 안전결제 시스템인 즈푸바오(支付宝)를 런칭하였습니다. (당시 즈푸바오의 출현은 온라인 안전거래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온라인 쇼핑몰계의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죠)
2005년에는 야후 손정의 회장으로부터 약 10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하였고, 이때 손정의 회장의 회사(현재 소프트뱅크)가 알리바바의 지분 40%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아직도 투자계의 역사에 전설로 남아있죠)
2007년도에 알리바바를 홍콩증시에 상장시켰고, 2008년 티몰(T-mall) 서비스를 오픈하게 됩니다.
2009년도에는 10주년을 맞이하여 역사적인 2가지 일이 있었는데요, 하나는 알리클라우드 사업을 시작한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광군절(11월11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시작한 것이지요.
2010년도부터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키기 위해 매년 수익의 0.3%를 환경기금으로 조성하기로 하였으며, 동시에 세계 시장으로 진출을 시작합니다. 동년도에 모바일 App 도 개발/출시 하였지요.
그리고 꾸준한 발전을 이어오던 알리바바는 드디어 2014년도에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알리바바의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역사적인 일이 아닐 수 없었겠죠.. (손정의 회장에게 엄청난 부를 안겨준 날이기도 합니다.)
이후부터는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온갖 사업을 확장하면서 중국인들의 삶속에 천천히 자리매김을 하기 시작합니다. 국제, 금융, 환경, 온/오프라인 소비, 투자, 사회단체, 올림픽, 헬스케어, 체육, 교통, 시스템, 등등... 이제는 중국인의 알리바바에 대한 생활 의존도가 엄청나게 높아져 버렸습니다. 물론 국제사회에서도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지요.
마윈은 2013년도에 CEO 에서 물러났지만 아직도 그룹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고, 아직도 많은 계열사의 임원직을 맡으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2019 실적
알리바바는 온라인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현재 금융, 물류, 농촌시장, 국제시장, 오프라인 마트, 편의점, 무인편의점, 무인식당, 클라우드, 시스템, 의료, 헬스케어, 미디어, 등 여러방면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확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 12월 기준으로 전년대비 38% 의 매출신장을 달성했고, 62%의 클라우드 매출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알리바바의 규모를 감안한다면 굉장한 성장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연간 알리바바의 핸드폰 App 의 접속자수는 8.24억명 이었으며 그 중에서 7.11억명이 결재를 진행했습니다. 결론적으로 507억위안(73억달러, 한화 약 8조원) 의 영업이익(EBITA=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차감전 이익)을 창출해 냈습니다.
다음은 매출구조 및 비중입니다.
다음은 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알리바바의 2019년도 실적입니다.
다음은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의 주가입니다. (2020.4.28 기준)
알리바바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중국인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될 정도의 기업으로 성장한 알리바바가 과거 온라인 이커머스와 플랫폼 사업으로 성장을 했다면, 이제는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통한 기업과 국가산업을 향후 성장동력으로 이어가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서양의 대형 플랫폼 회사와 경쟁할 수 있는 아시아의 대형회사로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 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알리바바의 20년 역사를 보여주는 영상으로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약 3분 소요)
http://https://www.youtube.com/watch?v=eMn0MigDjn4&list=PLxrmMil4d-_7NLXY8nI1dcko6DwIMG_5X&index=5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