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나라마다 귀한 손님이 오면 대접할만한 술이 하나씩은 있을 것이다. 중국에도 귀빈들을 대접하는 귀한 술이 있는데, 바로 '귀주모태주' 이다.
'중국의 술' 하면 '바이지우(白酒)' 인데 특유의 향과 높은 도수가 매력적(?)이어서 중국사람들이 오래전부터 마시는 국민의 술이다. 한국의 소주라고 할까나...
그 중에서도 귀주모태주가 단연 인기인데, 정품 모태주를 마시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가입해서 몇 달(심지어는 몇 년)전부터 예약을 해야 구매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주류계의 명품(名牌)이다. 본인도 과거 중국 출장중에 큰 기업에서 호의를 베푼다며 모태주를 마셔본 적이 있었는데 맛은 강하지만 향은 좋았던 기억이 있다. 무엇보다도 숙취해소제를 먹지 않았음에도 다음날 아침에 머리가 아프지 않고 속도 괜찮아서 아주 좋았다.
과거에는 고위관료층이나 기업들이 손님을 대접하기 위한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귀하고 비싼 술이었고, 한때 시진핑 주석이 부패척결을 외치며 접대를 금지하던 시기에는 공기관에서 구매를 자제하면서 기업이나 개인이 구매해서 소장하기까지 했다는....
주류판매 사이트에서 가격이 얼마정도 하는지 아래 표를 확인해보자.
현재 사이트에서 가장 비싸게 파는 모태주는 29만 9천위안으로 한화로 5천만원이 넘는 금액이다. 물론, 사이트에서 판매하지 않는 소장용 고급 모태주는 더 비쌀 것이다.. 아무튼 등급이 조금 높다 싶으면 한화로 기본 3백만원은 훌쩍 넘는 가격을 자랑하고, 흔하게 대중적으로 접할 수 있는 모태주는 한화로 약 5만원~10만원 정도이다.
귀주모태주는 왜 이렇게 비싼데 잘 팔리는걸까?
위의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사람들이 비싼 값을 지불하면서도 좋은 가방, 옷, 신발, 자동차를 사는 것과 다를게 없는 것이다. 서양의 전통있는 위스키도 한 병에 수천만원~수억원을 호가하지 않는가..
그리고 사실 귀주모태주는 2019년 6월까지 '국주(国酒)'로 불릴정도로 중국 공산당과의 인연이 깊은 술이기도 하다. 과거 공산당이었던 모택동이 민주당에게 쫓기던 시절 귀주에서 모태주를 마시며 어려움을 극복했다고 하나.. 아무튼 과거에도 현재도 중국을 대표하는 술이며, 대내외적으로 많은 주류 대회에 참가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모택동과 장개석
국제대회수상
그런데 왜 갑자기 귀주모태주 이야기인가?
서양의 대표 명품브랜드 관련 주식종목이 LVMH 이라면, 아시아의 대표 명품(명주)브랜드 관련 주식은 이녀석이 아닐까 싶다. 2020년 4월, 귀주모태주 주가가 세계 주류관련 시가총액 2위가 되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왜 대단하냐고 물으신다면, 귀주모태주는 매출의 거의 대부분이 중국 내수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글로벌 주류회사들과는 다른 점이자, 향후 국제적인 제품이 나와준다면 아직도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니까 말이다.
그럼 귀주모태주의 주가를 안 볼수가 없다.
정말 아름답지 아니한가... 코로나 이후 잠시 주춤한 모습을 보였지만 금새 주가를 다시 회복하여 전 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중이다.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귀주모태주는 살 수만 있다면 돈버는 주식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이다. 하지만 말 그대로 '살 수만 있다면..'인 이유는 최소단위(100주)의 주식을 매수하는데 약 1,900만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그래도 이렇게나 주식이 오르는데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귀주모태주의 사업실적을 보면 생각이 달라진다.
믿겨지는가? 영업이익이 78%에 순이익이 50% 라는것이... 이건 뭐... 땅파서 장사하는 수준 아니면 그 이상의 수익률을 영위하는 회사이니..
배당도 꾸준히 해주는 건 덤이고 말이다.
결론
그 동안 중국주식을 거래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하며 귀주모태주 같은 옥석을 찾는 작업을 해 나가야겠다. 본인은 좀 늦긴 했지만 코로나 시기를 이용해서 귀주모태주를 매입하였고, 현재 9%의 수익을 얻고 있는 중이다.
귀주모태주(贵州茅台酒)는
1.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1등 명품 술 브랜드이다.
2. 영업이익이 어마무시한 프리미엄 제품들로 무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3.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아주 좋은 구조의 비즈니스를 진행중이다.
4. 중국공산당과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5. 높은 브랜드파워와 현금자산으로 추후 추가적인 비즈니스를 진행한다고 하면 엄청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